. 이렇듯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한 순간에 변화하였고 이로 인해 새로운 사회현상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온라인 개학과 수업이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초·중·고등학교의 등교가 수차례 연기되고 학생들의 웃음이 가득해야 할 교정은 몇 달 째 적막함이 가득하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인간은 세계를 파악할 때 고정적인 틀과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
Ⅰ. 서론
사회복지란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 대응이다.” 따라서 사회복지를 위해서는 먼저 사회적 위험이 무엇인지 정의해야 하며 사회 구성원들로 하여금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사회적 위험을 정의한 후에는 어느 수준으로 개입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빈
1. 본 과목의 교재인 ‘원격교육론’이 원격교육을 위한 인쇄매체로서 효과적인 부분 3개와 개선해야 할 점 3개를 제안하시오. (10점)
원격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학습용 매체로써 인쇄매체는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왔다. 인쇄매체는 융통성, 경제성, 편리성이라는 장점을 지니고
인간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이것은 곧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의 배경 속에서 교육을 통해 스스로를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존재이며, 또한 교육은 계속적인 인간형성의 과정임을 강조한 것이다. 지금부터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후기 현대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은 달라진다. 즉, 인간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 변화
코로나 19(COVID 19) 공포가 정점에 있던 2020년 초부터 2022년 초까지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친목모임이 크게 줄어들었다. 사람들과 함께 술자리를 갖고, 여행을 가거나 쇼핑을 다니던 사람들이 집에서 취미생활을 하게 됐다. 외부 활동이 자제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고 사회 전체에 무기력감을 안길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 기회와 선발 과정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
온라인 클래스, 가상 전시회,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형식의 취미와 여가 활동을 찾게 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디지털만의 세계에서는 얻을 수 없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디지털 세계가 제공하는 편리함과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연과의 접점, 사람
교육사회학 2023년 2학기중간과제물
Ⅰ. 서 론
한국은 지난 수년 동안 다문화 사회로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사회의 각 영역에서 그 흔적을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 교육 분야에서 그 영향이 두드러진다. 학교와 교실에서 우리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들을 발견하게 되며, 이